한국형 게시판이 되는 워드프레스가 도대체 무엇일까?

Posted on

워드프레스 ‘한국형’을 외치는 유저들과 개발에 뛰어드는 업체와 개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게시판(사용방식의 측면, 회원관리 – ‘문화’라는 개념으로 미화되는 것 같음. ‘틀’로 봐야 하지 않을까)으로 보입니다. 당장은 아니겠지만 우리의 게시판 개념은 ‘콘텐츠’라는 기준과 게시판 사용자들의 질적인 사용방법에서 볼 때 다소 퇴보하는 방향으로 진행 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게시판이든 쇼핑몰이든 개발능력이 있는 업체나 개인을 제외하고, 일반 유저들이 게시판이 왜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회원이나 그룹별 권한 설정을 통해 (프론트엔드를 통한 포스트 작성 플러그인도 있지만)대시보드에서의 글쓰기와 편집은 워드프레스 자체적으로도 가능한데, 꼭 프론트엔드를 통해 이러한 과정들이 일어나야 하는 걸까요? 충실한 콘텐츠를 게재해 잘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지만, 국내에서 게시판은 어떻게 보면 댓글과 거의 동일한 단문형의 사용이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질문과 답’의 형태가 대표적일 것 입니다. 오히려, 댓글로 단 답변이 더 충실한 ‘콘텐츠’로 보일 때가 많습니다. 이런 형태라면 차라리 SNS 서비스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요?

내용(콘텐츠, 정보)이 없는 웹사이트가 필요한지 궁금합니다. 이런 것이 필요하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과 왜 어렵게 익숙하지 않은 소프트웨어를 배우느냐 하는 생각이 듭니다. 워드프레스가 모든 사람들의 목적에 부합하는 소프트웨어는 될 수 없으므로 자신의 목적에 맞는 오픈소프트웨어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한국형’을 만들고 외치는 것 보다 ‘워드프레스형‘으로 생각을 전환하는 것이 ‘멋진’ 일이 아닐까 합니다.

4 thoughts on “한국형 게시판이 되는 워드프레스가 도대체 무엇일까?”

  1. 문제는 클라이언트 측에서 원하는 게 그게 아니라는 게 문제겠죠. 보통 블로그 형식이면 티스토리 덕분인지 몰라도 이해할 수 있지만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상업용 사이트를 만들려고 하니…에휴…

    그냥 푸념을 늘어놓아봤습니다. =ㅅ=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