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커스텀 포스트 타입의 이해

Posted on

워드프레스 커스텀 포스트 타입은 워드프레스 유저라면 대부분 들어 봤겠지만, 실제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는 분들은 많이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 판단으로, ‘코딩을 통해 만들어야 한다.’는 방법론으로 알려져 있거나, 그러한 방법론에 대한 정보가 주류를 이루기 때문에 비엔지니어의 사용의지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커스텀 포스트 타입으로 생산한 콘텐츠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코드 추가나 수정이 일정 부분 필요한 것은 현실적으로 어쩔 수 없습니다.

어떤 것이든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사용하면 됩니다만, 자신의 워드프레스 사용 목적이 콘텐츠 생산을 위한 ‘사용과 활용‘이 주요 목적이라면 조금 더 간단하게 원하는 포스트 타입을 만들 수 있는 ‘플러그인’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항상 우선순위로 가지면 효율적일 것 입니다.(플러그인과 같은 직접적인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그룹을 제외하고는 동일하게 생각 했으면 합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Custom Post Types)

워드프레스 기본 포스트 타입(post, page, attachment, revision,  nav_menu_item)외의 포스트 타입(콘텐츠 타입)을 ‘커스텀 포스트 타입’이라고 간단하게 정의합니다.

‘콘텐츠 관리를 좀 더 효율적으로 하거나, 콘텐츠 표현을 다양하게 할 때 사용하면 많은 이점이 있다’는 것 정도만을 커스텀 포스트 타입의 사용 목적으로 생각하면 충분합니다. 그 이상 더 이해 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이며, 세부적인 사항들은 직접 적용하면서 익히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아래와 같은 간단한 예를 들어 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post’라는 타입에 포스팅만 하다가, ‘Photo’라는 새로운 메뉴를 만들어 post와는 구분 되게 별도의 콘텐츠 관리를 하고자 합니다.

  • Photo(1)에는
  • 사진과 관련한 정보(EXIF 또는 몇가지 항목별 내용)만 간단히 나오게(2)
  • Photo 메뉴를 클릭했을 때 썸네일로 리스트(3)를
  • 그리고 새로운 카테고리(4)를

‘별도의 콘텐츠 관리’라는 개념에서 위와 같은 경우에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사용한다고 할 때 괄호안의 번호대로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만들기 위한 개념적인 요약을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기준 테마는 워드프레스 twentyten 테마이며 개인적인 사용방법 입니다.)

  1. photo : 커스텀 포스트 타입 Name
  2. 사진과 관련한 항목별 정보 : single-photo.php(single template)
  3. 썸네일 리스트 : loop-photo.php, archive-photo.php(Archive template)
  4. 새로운 카테고리 : Custom Taxonomies

플러그인 또는 코딩를 통해 ‘photo’라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생성(register)만 하면 대시보드에는 photo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성됩니다. 2,3번의 파일명과 같은 3개의 파일을 만들고,  archive-photo.php에서 template을 ‘photo’로 수정하고, single-photo.php와 loop-photo.php에는 원하는 방식의 표현을 위해 코드와 CSS를 추가, 수정한 다음 서버에 업로드하여 콘텐츠를 작성해 보면 적용이 됩니다.(참고로, 코드보다는 CSS의 작업 빈도가 더 많을 것 입니다.)

2번과 같은 경우에 커스텀 필드와 에디터 등의 활용을 통해 별도의 코드 수정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loop-photo.php의 경우는 썸네일 형태의 리스트로 보여져야 한다는 것이므로 상대적으로 관련 지식이 부족한 분들에게는 조금 힘들 수 있습니다. 물론, loop라는 개념을 통해 콘텐츠 리스트를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포스트 리스트와 관련한 플러그인들이 수 없이 많으므로 검색하여 자신이 원하는 것을 사용해도 됩니다.

또, 워드프레스 기본테마들의 loop 관련 파일에는 ‘gallery’와 같은 post-format 타입이 정의 되어 있으므로 해당 커스텀 포스트 타입에 콘텐츠 작성 시 post-format을 항상 gallery 타입으로  작성하고 새로운 메뉴를 만들고 커스텀 포스트 타입 전체 링크를 걸어 주면 조금 더 수월할 수 있습니다.(이러한 방법들은 알고 나면 간단하지만, 사용의 경험이 전제 되어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사용할 때 ‘Taxonomy‘라는 ‘사용자 정의 분류’ 를 함께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번의 경우에 해당하며, ‘워드프레스 Taxonomy의 이해‘ 글을 참고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커스텀 포스트 타입

커스텀 포스트 타입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사용의 이해가 쉽지 않을 것이지만, 알고 나면 별로 특별한 것도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