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메일주소 규칙으로 워드프레스 유저 무한 생성하기

Posted on

워드프레스에서 개별 유저는 고유의 이메일 주소와 아이디를 가져야 하는 것은 이미 알고 있는 이야기 입니다만, 임시유저를 생성하여 권한에 따른 기능을 체크할 때 또는 여러 사용자가 있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운영해야 할 경우에 사전 운영 테스트가 필요 할 때 일일이 독립된 메일 주소를 만들기 힘들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 구글메일(Gmail 또는 구글 Apps 메일)의 주소 규칙을 이용하여 하나의 구글메일 아이디를 활용하여 수 많은 임시유저를 생성하여 테스트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의로 생성 된 이메일 주소를 그라바타에 등록하여 아바타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임시로 만든 메일주소를 특별히 어딘가에 등록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선, 구글의 메일주소 규칙을 이용하여 하나의 이메일 주소를 다양하게 변경하여 생성 할 수 있는 보석 같은 G스토리의 포스트를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Gmail의 이메일 주소 무한 변형 규칙 제대로 알기


imsirouser@gmail.com 이라는 메일계정을 기준으로 아래의 3명의 유저를 생성하였습니다. 단순히 아이디와 이름을 다르게 하고, 기준 메일을 기준으로 메일주소 규칙을 이용하여 그냥 입력하였습니다. 그라바타를 적용하기 전의 화면입니다.

Gmail 주소 규칙을 이용하여 유저를 추가

사용자를 생성할 때 Send this password to the new user by email 옵션에 체크하여 각 유저별로 등록한 메일로 수신이 잘 되는 것을 확인되었습니다. 당연히 모든 메일 확인은 imsirouser@gmail.com 계정에서만 확인하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그라바타 서비스에 imsirouser@gmail.com 계정으로 가입하고, 나머지 2개의 계정도 추가하여 아바타를 등록했습니다. 계정 추가 시에 이메일 주소를 위에서 생성한 것으로 각각 입력하여 추가하였는데, 메일 수신이 아무런 문제 없이 잘 되었습니다.

그라바타에 각각의 계정을 추가

그라바타에 각 계정별로 아바타를 등록 후 대시보드를 확인해 보면 아래와 같이 잘 나옵니다.

그라바타에 아바타 등록 후 대시보드 화면

각 사용자에게 발송 되는 모든 메일은 하나의 기준메일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유저마다 고유의 메일을 가지지 않아도 독립적인 워드프레스 유저 권한을 가지는 방법이므로 다양한 활용방안을 생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갑자기 생각나는 것이 SNS 서비스에도 적용이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글플러스는 안될 것이 자명하여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위의 계정으로 테스트 해봤습니다.

구글의 메일주소 생성을 통해 트위터 계정 3개 추가

트위터는 위의 그림에서 보는 것처럼 가능했지만, 페이스북은 단순 메일주소만 체크하는 것이 아닌지 되지 않았습니다. 다양한 환경에서 해보지 못했으므로 정확하지는 않으며, 된다 안된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유용한 방향으로 활용이 가능한지에 대한 시도로만 간단히 해본 것입니다.


Gmail, 구글 Apps 도메인 메일 서비스를 이용한지 상당히 오래 된 것 같은데, 구글메일 주소의 변형이 가능하다는 것은 이번에 알게 되었네요. 워드프레스에서 활용할 부분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는 것으로 가볍게 이해하면 될 것으로 봅니다.

[cf-shortcode plugin=”acf” field=”relink”]

3 thoughts on “구글메일주소 규칙으로 워드프레스 유저 무한 생성하기”

  1. 워드프레스와 연관되어 이렇게 사용할 수도 있군요. 제 글을 인용해주시고 추천까지 해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저는 신규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Gmail의 이메일 주소를 변형하는 방법을 이용했었는데, 저 역시 되는 사이트가 있고, 안되는 사이트가 잇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안되는 사이트의 경우는 모두 Gmail의 해당 특성을 이미 잘 알고있고 별칭을 사용한 이메일 주소의 이용을 금지한 경우인 것 같습니다. 페이스북 같은 경우, 사이트의 특성상 sample+user1@gmail.comsample+user2@gmail.com 로 부동한 두개의 프로필 생성을 정책적으로 허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반면 트위터의 경우는 로봇의 존재를 허용하기 때문에 변형된 Gmail 주소 같은 것도 허용하는 것이 아닐까 추측합니다.

    실제로 웹에서는 트위터처럼 비교적 느슨하게 관리되는 사이트가 꽤나 있습니다.그래서 어떤 때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신규 사이트에 가입하기도 했습니다만, 만약 아래와 같이 관리한다면 사이트별로 꼭 유일한 비밀번호를 랜덤으로 생성하는 것이 안전할 것이며, 그렇지 않다면 의도적인 해킹이 쉬워질 것입니다.

    mygmail+lastpass@gmail.com
    mygmail+twitter@gmail.com
    mygmail+thesitename@gmail.com

    1. 저도 앞으로는 특정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Gmail변조(?)를 우선적으로 이용해야 겠어요.^^ 페이스북 테스트할 때 sample+u01 같은 룰로 뻔히 안될 것 같은 룰이었지만 한번 해봤습니다. 좋은 내용 감사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