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을 위한, 가장 유용한 관리페이지용 플러그인 WP Hotkeys

Posted on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때 너무 귀찮은, 피곤한, 보이지 않는, 마음에 들지 않는 것 하나를 꼽는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4가지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것은 관리페이지에서 각 메뉴 아이템 클릭을 통한 경로 이동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포스트, 플러그인, 미디어, 페이지, 카테고리, 설정과 각 메뉴의 하위 메뉴로 접근하려면 아주 귀찮습니다. 하나의 포스트만 작성할 때는 느끼지 못하지만, 여러 번 설치하고 설정할 때와 같이 특정한 경우가 있을 때는 정말 귀찮습니다. 클릭 수가 늘어나므로 따라 신체 피로도 역시 증가합니다.

플러그인 WP Hotkeys

WP Hotkeys는 관리페이지 메뉴 아이템에 알파벳 단축키를 부여하여 키보드 사용으로 각 메뉴 경로 페이지에 접속을 가능하게 합니다. 설치 후 활성화하면 각 메뉴 아이템이 다음 그림처럼 변경됩니다. 그림에는 없지만 하위 메뉴에도 단축키를 부여합니다.

플러그인 WP Hotkeys 설치 전,후

워드프레스 설치 후 기본으로 존재하는 관리페이지 메뉴에 대해서는 단축키를 기본으로 설정해 놓고 있으며, 새로운 플러그인 설치 등으로 생성되는 메뉴에 대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단축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Settings - WP Hotkeys 경로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활성화 했다고 가정할 때 단축키를 통한 설정 페이지 접근은 키보드 s - h 클릭입니다.

Shift, Alt. Ctrl(Control) 등의 키 조합으로 단축키를 설정할 수도 있고, 각 메뉴에 나타나는 단축키가 보이지 않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익숙해지면 단축키를 보지 않아도 되겠죠.

플러그인 WP Hotkeys 설정

한가지 사용의 예를 들어봅니다. 만약 새로운 포스트 작성을 위해 p - n 순서로 키를 눌러 해당 페이지에 접속했다면 포커스가 제목 입력란에 존재합니다. Tab 키를 누르면 콘텐츠 입력 필드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포스트를 작성하지 않고, 다시 단축키를 이용하여 다른 페이지, 예를 들어 새로운 페이지 콘텐츠 작성화면으로 이동하고 싶을 때는 Shift + Tab - g - n 순서로 키를 누르면 됩니다. 폼 요소의 입력 필드에 포커스가 있으면 단축키가 인식하지 않으므로 포커스를 입력 필드가 아닌 곳으로 이동한 후 단축키를 사용하면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가볍고 간편하며, 새롭게 생성되는 메뉴에 대해서도 사용자가 단축키를 생성할 수 있다는 점이 좋은 플러그인으로 생각합니다. 가장 유용한 것은 손목 피로를 감쇠할 수 있다는 것인데, 사용자 배려라는 말보다 인간을 배려한 휴머니즘 플러그인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적절할 것 같네요. 이런 유형의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사용의 경험이 없다면 나올 수 없는 플러그인이 아닐까요.

McGuive7! 플러그인 개발자의 닉네임이 재밌습니다. 지금 즉시 설치해서 사용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