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를 워드프레스 미디어 저장 공간으로

Posted on

구글 드라이브를 워드프레스 미디어 저장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과 몇 가지 설정에 대한 글에 많은 분이 관심을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문제는 해당 플러그인의 API 인증 설정의 이상한 어려움 때문에 괜한 고생을 한 분도 많다는 것인데 플러그인이 좀 더 개선되었기에 추가 글을 작성합니다. 긴 설명보다는 영상과 간략한 안내로 전달합니다.

몇 시간 테스트를 했을 때 내린 결론은 API 연동과 플러그인 사용에는 문제가 없으며 요점은 플러그인에 API 정보를 등록하고 성공 메시지를 확인 후 시간이 지난 후에 테스트(사용) 하면 99% 문제가 없이 사용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초기화를 5번 정도 진행하여 판단한 것이며, 연동 성공 후 10~15분 후에 테스트 하거나 급한 분이라면 폴더, 파일 업로드를 여러 번 해보면서 시간 떼우기 하면 결국 됩니다.

동영상에는 없고, 이 글을 작성 후에 확인한 것 중 메일이 있습니다. API 연동 성공 후 폴더 생성한 후 메일을 확인하여 제목에 Invitation to collaborate이 있는 메일을 열어 Request 버튼을 클릭하여 진행해 보세요. 이 부분을 처리하지 않아 시간이 걸리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전에는 이런 메일이 오지 않았는데, 이 부분은 실제 테스트 과정에서 진행하지 못하였으므로 직접 해보세요.

결국 시간이 좀 지나면 된다는 이야기에요. 다만, 사용하는 서버(호스팅) 환경에 대한 문제로 인한 것은 확인할 수가 없네요.

또, 많은 분이 고생하셨던 KEY URL도 플러그인의 안내에 따라 구글 드라이브에 올려 키의 URL을 확보하여 등록하는 방식을 취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아래 영상을 보세요.

지난 글에서 URL로 삽입한 미디어(이미지)의 Feature Image, Gallery 등의 표현에 대한 내용을 길게 작성했으나, 워드프레스 코어 또는 기본 테마의 업데이트인지 이유는 알지 못하나 이 부분은 90% 이상 저절로 해결이 되므로 별도로 설정(작업)을 할 필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일부 테마에서 Feature Image 크기 문제만 제외)

거기다 이제는 백앤드(관리페이지)의 미디어 리스트에도 Url 이미지의 섬네일이 표현되므로 (이 또한) 지난 글에서 안내한 것은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사용하는 테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유동적으로 판단하면 될 것 같네요.

Url 이미지의 미디어 리스트 섬네일

이 부분은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 시리즈(2011, 2012, 2013, 2014, 2015)와 글 작성 시점 최신 버전인 워드프레스 4.2.1에서 확인한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5 대여

8 thoughts on “구글 드라이브를 워드프레스 미디어 저장 공간으로”

  1. 잘 지내시죠?

    유익한 글이라 생각되어 제 블로그에도 공유했습니다.

    http://hackya.com/kr/구글-드라이브를-워드프레스-미디어-저장-공간으로/

    코프레스 회원분들과 올봄/여름에 워드프레스를 하나 진행했었습니다.

    스터디 마지막 과정으로 테마도 하나 만들었네요.

    http://hackya.com/ko/

    워드프레스가 느리다는 분들 때문에 사실 짜증이 좀 나서 워드프레스는 이렇게 빠를 수 도 있다는 걸 보여주려고 한 부분도 있습니다.

    1. 메일로 대화 나누던 때가 작년 초봄인거 같은데 오랜만입니다. 덕분에 잘 지내고 있습니다. 반갑고요.

      글 공유 감사합니다. 괜히 올렸다가 많은 분을 짜증과 인내의 길로 안내한 글인데…

      실력자분이 즐비한 코프레스에서 많은 도움을 주고 계시는군요. 저도 도움 많이 받아야 하는 입장인데 궁금할 때 질문 자주 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가 느리다는 분들이 아직 계신가 보네요.

      홈택스보다 빠르며, 워드프레스가 느린 게 아니라 일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느릴 수밖에 없도록 구성되어 있다.

      라고 전달하면 문제없을 겁니다.

      찾아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1. “홈텍스보다 빠르며, 워드프레스가 느린게 아니라 일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느릴 수 밖에 없게 구성되어 있다.” – 홈텍스가 뭔지는 잘모르지만 명언 같습니다. ㅎㅎㅎ

        “일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느릴 수 밖에 없게 구성되어 있다” – 몹시 맘에 드는 문구 입니다. 자주 자주 사용하겠습니다. 역쉬… 말씀 한마디도 이렇게 politically correct 하게, 중립적 입장으로 하시니 책을 쓰시는 거겠죠.

        코프레스는 하루에 한번씩 잠깐 들려서 질문글 올라오면 답글 주루루룩 달아 놓고 나오고 하는데, 몇년째 반복되는 비슷한 류의 질문들에 이제는 좀 지치는 것 같습니다.

        사람들이 무작정 워드프레스를 다운받아서 삽질부터 하지말고, 참고서좀 사서 보고 그랬으면 좋겠습니다.

        책한권 사서 책에서 하라는데로만 따라 하고 학습하면 절대 어렵지도 않고 아무런 문제도 생길게 없는게 워드프레스 인데, 그렇게 하지 않아서 자신들이 얼마나 시간적으로, 금전적으로 손해를 보고 있는지들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 입니다.

        일반사용자들도 그렇고, php 경력좀 되었다고 워드프레스 core 부터 뜯어서 어떻게 해보려는 개발자들도 그렇고… 참… 답답하고 안쓰럽습니다.

  2. 항상 멋진 글 감사드립니다.

    말씀하신 내용 중 하나 궁금한 부분이 있어 글을 남깁니다.
    구글 드라이브에 파일을 올리서 연동하는 것까지는 잘 진행했습니다.

    진행하다가 궁금해진 사항은
    구글 드라이브로 이미지를 올리면 wordpress media 에서 자동으로 보이게 하는 방법이나 혹은 구글 드라이브에 올린 파일을 wordpress 쉽게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떤것인가?

    책과 글 감사드립니다.

    1. 감사합니다.

      연동에 성공했다고 하셨는데, 워프 미디어 목록(관리) 페이지에서 이미지 목록이 나타나지 않던가요? 링크 형태로 추가된 미디어 파일도 목록에 나타는데….

      그리고 글을 작성 시 드라이브의 미디어 목록을 확인하는 것은 미디어 선택 팝업에 특정 탭이 있고, 그 탭을 누르면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그 화면의 특정 메뉴에 드라이브에 올린 파일을 볼 수 있었던 것으로 기억납니다.

      또 글 작성 시에 이미 올린 파일은 바로 나타나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전에 임시로 만들어 놓은 사이트를 삭제해서 당장 확인 못하고 답변드리게 되어 죄송합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면을 볼 수 있다면 좀 더 분명한 답변을 드릴 수 있을텐데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